반효경 [운영체제] 2강 - Introduction to Operating Systems

운영체제란?

  1. 협의의 운영체제(커널) ← 전공자 입장에서의 개념
    •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  1. 광의의 운영체제
    •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

 

운영 체제의 목적

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
★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★

  •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    • 사용자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    •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 도출
  •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의 보호
  • 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 등을 관리

 

 

운영체제의 분류

동시작업 가능여부에 따른 분류

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
  • 한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
예) MS-DOS 프롬프트 상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을 끝내기 전에 다른 명령을 수행시킬 수 없음

 

다중 작업(multi tasking)

  • 동시에 두개 이상의 작업 처리

예) UNIX,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음

 

사용자의 수에 따른 분류

단일 사용자(single user)

예) MS-DOS, MS Windows

 

다중 사용자(multi user)

예) UNIX, NT server

 

처리 방식에 따른 분류

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 방식

  • 작업 요청의 일정량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  •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함
  • 역사속의 운영체제(지금은 안씀)
  • 예) Punch Card(천공카드) 처리 시스템

 

시분할(Time Sharing) 방식

  •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  •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시간을 가짐 예) UNIX
  • Interactive한 방식
  • 일정한 대기 시간이 정해져있지 않음, 사람에 특화된 시스템

실시간(Realtime OS) 방식

  • 정해진 시간(Deadline)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    • 예)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봇 제어
  • 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
    • Hard Realtime System(경성 실시간 시스템) - 위의 예에 해당되는 시스템들
    • Soft Realtime System(연성 실시간 시스템) - 중단되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영상 재생프로그램과 같은 예에 해당되는 시스템들

 

→ 우리가 배울 요즘 운영체제는? 다중 작업, 다중 사용자를 지원하고, 시분할 방식이다.

 

몇가지 용어

  • Multitasking
    • 여러 작업이 동시에 실행되는 것(처럼 보이는 것) CPU에서는 한가지 일만 하지만 시간이 짧아서 동시로 느껴짐
  • Multiprogramming
    • 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올라가 있음을 강조
  • Time sharing
    •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를 강조
  • Multiprocess
    • 여러 작업이 동시에 수행될 수 있다는 의미

위 4개의 용어들은 컴퓨터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뜻하지만 어조가 약간씩 다름

★ Multiprocessor

  • 하나의 컴퓨터에 CPU가 여러개 붙어있음을 의미
  • 위 용어들은 하나의 CPU 환경을 가진 범용 컴퓨터를 얘기하기에 구분이 필요

 

 

운영체제의 예

UNIX

  • 대형 컴퓨터를 위한 운영체제로 시작
  •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  • 높은 이식성(Portability) → 전혀 다른 기계어로 작동하는 컴퓨터로 옮길 수 있음
  • 최소한의 커널(메모리에 상주하는 핵심 부분) 구조
  •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  • 소스코드 공개
  •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  • 다양한 버전
    • 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
    • Linux(공개 소프트웨어) - 대형 컴퓨터를 위한 것이라고는 하기 어렵다. e.g. Android

DOS(Disk Operating System)

  • 개인용 컴퓨터를 위한 운영체제로 시작
  • MS에서 1981년 IBM PC를 위해 개발
  •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, 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(주 기억장치: 640KB)

MS Windows

  • MS사의 다중작업용 GUI 기반 운영체제
  •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  • 불안정성(초창기)
  • 풍부한 지원 소프트웨어

운영체제의 구조

  • CPU
    • CPU 스케쥴링: 누구한테 CPU를 줄까?
  • 메모리
    • 메모리 관리: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쪼개어 쓰지?
  • 디스크
    • 파일 관리: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지?(헤드 움직임 엘리베이터 생각)
  • 입/출력장치
    • 입출력 관리: 각기 다른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받게 하지?
  • 프로세스 관리
    • 프로세스의 생성과 삭제
    • 자원 할당 및 반환
    • 프로세스 간 협력
  • 그 외
    • 보호 시스템
    • 네트워킹
    • 명령어 해석기(command line interpreter)

운영체제 과목의 수강 태도

  • OS사용자 관점이 아니라 OS 개발자 관점에서 수강해야 함
    • 대부분의 알고리즘은 OS프로그램 자체의 내용
    • 인간의 신체가 뇌의 통제를 받듯 컴퓨터 하드웨어는 운영체제의 통제를 받으며 그 운영체제는 사람이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다.
    • 내가 운영체제라고 생각하고 할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면 이번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있다.